(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상반기 재정집행을 초과달성했다며, 올해 2분기 우리나라 경제가 1.1% 성장하는데 재정이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또 추가경정예산(추경)은 처리되는 대로 2달 안에 70%, 연내에 모두 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차 확대 재정관리 점검 회의'에서 "정부는 상반기 역대 최고실적의 재정 조기집행에 노력했다"며 "중앙재정 집행계획인 61.0%보다 높은 65.4%, 지방재정은 58% 집행계획을 웃돈 60.8%로 초과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따라 올해 2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에서 재정기여도가 1.3%포인트가 나왔다"며 "지난 2009년 1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2분기 성장을 달성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추경이 통과되면 2개월 이내에 70% 이상 집행하고 연말까지 이월이나 불용 없이 집행할 계획이라고 당정은 정했다.

구 차관은 "재정 보강을 위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며 "국회의 추경 통과가 예상보다 크게 늦어져 효과가 반감될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IMF(국제통화기금)가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석 달 만에 0.1%포인트 낮추는 등 세계경제 둔화 우려 확산도 중요한 걱정거리"라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본의 수출규제로 경제에 비상등이 들어왔다"고 판단했다.

그는 "일본의 추가 제재는 관련 업계를 넘어 경제 전체의 영향을 미칠까 걱정된다"며 "민간이 움츠리는 만큼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 재정을 경기대응에 과감하게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수출이 8개월째 감소세인 가운데 일본의 경제침략이 겹치면서 반도체 등 핵심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추경 처리가 더 늦춰지면 경제와 산업계 전반에 헤아릴 수 없는 피해 야기된다"고 봤다.

그는 "추경이 반영된 사업의 본예산 집행 실적이 70%에 육박해 추경을 통한 사업 규모 확대가 절실하다"며 "청년 추가 고용 장려, 강원도 산불 대책, 노후 경유차 등은 사업 자체가 좌초되거나 차질을 빚을 수 있고 일본의 경제침략 대응 문제는 국가적인 총력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당정은 이달 중에 청와대와 함께 협의를 통해 핵심소재·장비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