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더방증권 "규제해온 상품의 문제일 뿐"
피치 "신탁 리스크, 금융기관들 영향 가능"

 

 


(서울=연합인포맥스) 서영태 기자 = '중국판 리먼사태' 등 중국의 경제위기 우려가 확산한 가운데 국내외 전문가가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신탁업계 문제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의견과 금융권 전체의 위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관점이 팽팽히 맞서는 모습이다.

22일 국제신용평가사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중국 신탁업계 디폴트(채무불이행)로 인한 시스템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문제가 발생한 상품은 규제당국이 과거부터 줄여온 유형이라는 이유에서다.

종이란 S&P 글로벌 레이팅스 크레디트 연구원은 "당국이 2018년에 자산운용업 규제를 수정하면서 퇴출했던 특정 투자상품을 신탁업계가 꾸준히 팔았다"며 "현재 벌어지는 일은 규제당국이 수년간 금지해온 위험한 관행의 마지막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디폴트로 시장을 요동치게 한 중롱신탁(中融)은 일부 투자상품에 문제가 생겼으며, 해당 상품은 누군가가 재투자해야만 돈을 돌려줄 수 있는 캐시풀링(cash pooling)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이러한 상품을 퇴출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중국 더방증권(德邦)증권도 당국의 사전 감독을 이유로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을 부인했다.

우카이다 더방증권 연구원은 "최근 몇 년간의 강한 감독관리와 리스크 예방을 고려하면 중롱의 일부 상품 디폴트는 신탁업계 전체의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금융산업 시스템 리스크를 촉발한다는 것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더방증권에 따르면 중국 신탁업계는 양호한 2023년 1분기 성적표를 거뒀다. 업계의 자금 신탁규모는 15조2천700억 위안(2천809조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 증가했다. 2022년 4분기에 이어 두 개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이다.

김경환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국 부동산 위기와 금융권 전이 이슈와 관련해 "중국판 리먼사태 혹은 통제 불능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이 문제는 큰 틀에서는 우발적이지 않으며 통제 가능한 이슈"라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부동산 문제가 야기한 신탁사 등 2금융권 이슈의 경우 개별 디벨로퍼와 달리 금융당국의 적극 개입 가능성이 높다"며 "2018년 이후 실제 신탁 자산 규모와 부동산 투자 비중이 축소됐다는 점에서 파급력은 제한될 전망"이라고 판단했다.

반면 중국 신탁업계 리스크가 폭넓은 충격을 줄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레이팅스의 로웨나 장 디렉터는 "중국 신탁 부문에서 커진 리스크가 금융기관에 폭넓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탁업계가 지난 3년간 직접적인 부동산 익스포저(위험노출)를 상당량 줄였음에도 중롱신탁 문제가 발생했고, 이는 여전히 만만치 않은 리스크를 가리킨다는 이야기다.

장 디렉터는 최근 수년의 규제강화로 신탁업계의 부동산 직접 익스포저가 많이 감소하면서도 채권 투자가 늘어난 점에 주목했다. 그는 "채권 투자가 2019년에서 2023년 1분기까지 거의 세 배로 늘어났다"며 "신탁업계가 예상치 못한 대규모 채권 손실로 타격을 받을 위험이 있다"고 경계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부동산발 중국 경제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하며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중국의 민간 금융기관을 주목했다. 부동산 거품이 터지면 부동산 기업에 자금을 제공한 민간 금융기관의 부실이 확산하고 금융산업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관점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민간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비은행 부문의 대출잔액은 134조 위안(약 2경4천700조원)이다. 5대 국유은행이 장악한 은행 부문의 대출잔액은 230조 위안이다.

문 연구원은 "중국이 디플레이션 압력 속 부동산 기업과 금융 기업의 위기를 적시에 제어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위기감이 사그라지기 어렵다"면서 "중국 정부는 과거와 달리 부동산 기업 지원을 위한 규모 경기부양 정책은 배제하고, 부동산 개발업체의 부도 위기가 금융기관으로 확산하는 걸 차단하는 선에서 정책적 노력을 쏟아부을 전망"이라고 했다.

ytse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