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자 연방준비제도(연준·Fed)로 불리는 '그림자 공개 시장 위원회(Shadow Open Market Committee)'는 1973년에 칼 브루너(Karl Brunner) 로체스터 대학교수와 카네기 멜런 대학교의 앨런 멜처(Allan Meltzer) 교수가 설립한 경제 학계 연구 단체다.

위원회는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내리는 정책 결정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당초 설립됐다.

이 때문에 학계에서는 이를 그림자 연준이라고도 부른다.

위원회는 현재 당초 설립 목표인 통화 정책은 물론 재정 및 국제무역정책,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 감독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

위원회는 1973년 이후 정기적으로 경제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며 위원들은 다양한 이슈에 대한 정책 논문을 발표한다.

브루너와 멜처 교수는 당시 고인플레이션에 대응하고,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통화 공급이 아닌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야기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위원회를 설립했다.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1971년 8월에 미국의 고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임금과 물가 통제 정책을 발표했다. 이는 당시 백악관 경제 자문은 물론 재무장관 등이 내놓은 처방에 따른 조치였다.

하지만 브루너와 멜처 교수는 이 같은 결정을 비판하고 연준의 통화 공급량 조절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위원회를 설립했다.

이후 위원회의 활동과 토론으로 통화공급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사실이 널리 받아들여졌고, 이후 연준과 다른 전 세계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

올해 SOMC 회동은 3월 29일과 9월 27일에 뉴욕에서 열렸으며 3월 회의의 주제는 '연준의 대차대조표와 의사소통'이었으며, 9월의 주제는 '연준의 독립성과 책임을 개선하는 전략'이었다.

현재 위원은 9명으로 얼마 전 작고한 마빈 굿프렌드 전 연준 이사 지명자도 SOMC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국제경제부 윤영숙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