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일자리, 생계지원방안 등을 준비하면서 발표 시기에 이목이 쏠린다. 신속함을 강조하는 대응기조에 이달 회의가 추가될 가능성이 크지만, 일자리·생계 등을 위한 실물부문 지원이 성사되려면 금융시장 안정이 필수적이라는 진단이 제기된다.

2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주재의 비상경제회의는 주 1회를 원칙으로 홍남기 부총리를 비롯한 경제부처 장관들이 사전에 안건을 논의하면 대통령이 결정하는 구조다.

1, 2차 회의는 각각 지난 19일, 24일에 열렸다. 3차 회의는 다음주 중으로 이르면 이달 안에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앞선 비상경제회의에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금융지원과 채권·주식·단기자금시장 안정화 등 시장에 집중했다. 금융시장이 패닉(panic)에 빠져 이에 대한 대응이 우선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1차 비상경제회의가 끝났을 때 "수입을 잃거나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 대한 지원 대책도 고민해야 한다. 취약계층 지원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아직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2차 회의에서 고용 지원 대책은 별도로 추가 논의됐고 고용유지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문 대통령은 주문했다.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의 유예·면제도 거론됐다. 다음 회의에서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정하자고 했다.

다만, 일자리와 생계 지원 방안 등이 효과를 거두려면 남은 기간 금융시장 안정이 필수적이라는 진단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된다. 기업 자금줄이 막히면 일자리에 직접 영향을 끼치고 소비가 살아나도 동반 성장할 주체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한 민간경제연구소 실장은 "큰 기업에 협력기업, 소상공인들이 붙는 경제구조에서 우량기업이라도 자금을 못 구하면 경영권을 잃어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소비가 먼저 꺾이면서 시작된 위기라고 이곳만 서둘러 처방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에 일자리가 비용의 문제라면 자금은 생존"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이 누그러지고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논의하면서 생계 지원 방안이 나오는 게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월말 대금납부 등 결재 관련 자금 수요가 많다는 점에서 자금시장 동향에 긴장을 끈을 놓기 어렵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더욱이, 이번달은 분기 말이 겹쳤다.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일반 기업어음(CP)과 전자단기사채(전단채) 만기는 12조4천466억원 정도다. 최근 6개월간 매달 25일 이후 일반 CP·전단채 만기는 25% 내외에서 최대 30%까지 몰리는 실정이다.





자금시장 관계자는 "최근 시장이 불안해지면서 만기 주기가 짧아지고 있고 글로벌 금융시장의 심리가 대책들을 덮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