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뉴딜의 핵심축으로 디지털·그린에 '지역균형 뉴딜' 추가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의 기본정신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내세웠다. 한국판 뉴딜의 투자 규모 중에서 약 절반을 지역에 할당해 균형발전을 꾀한다.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의 협력으로 초광역권 추진을 모색하고 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정부는 담대한 지역균형발전 구상을 갖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튼튼한 안전망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에 더해 한국판 뉴딜의 기본정신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 뉴딜은 지금까지 추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더욱 힘을 불어넣고 질을 높여줄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담은 총 투자 규모 160조 중 절반에 달하는 75조 이상이 지역 단위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지역균형 뉴딜이 지역 주도로 창의적 발전모델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했다.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 기업, 지역 주민과 협력하는 모델이다. 지역의 크기와 단위에 얽매이지 않아 뉴딜 프로젝트가 대형화하는 시나리오도 열어놨다. 혁신도시가 지역균형 뉴딜에도 중심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인근 지자체끼리 협력해 초광역권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것도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안"이라며 "혁신도시는 지역균형 뉴딜의 거점이 될 것이며 이미 추진 중인 대규모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과 만나며 고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간접자본)도 한국판 뉴딜과 결합한다. 이들 사업에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문 대통령은 강조했다. 중앙과 지방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협업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지역에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합심해 힘있게, 그리고 속도감 있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