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이 디지털과 그린이라면 밑바탕에 깔리는 기본정신은 '지역균형'이 될 예정이다. 지역 발전을 이끌 구체적인 프로젝트로는 교통망 사회간접자본(SOC)과 액화수소 등이 우선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주재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의 총 투자 규모(160조원) 중 75조원 이상을 지역에 배정할 계획을 밝혔다.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면서도 지역이 창의적으로 발전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골자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여당을 초대해 필요한 입법을 돕고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소통도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이 추진할 사업의 방향과 성패에 따라 우리나라의 미래 산업 지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대규모 투자가 예고된 만큼 지역에서 어떤 사업을 선정하느냐가 산업의 성장 속도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경남에서는 교통망 등 SOC 확충을 중점적으로 확충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014년 이후 수도권 광역철도에 3조원 이상 투자된 반면, 비수도권에는 2천억원에 불과한 점을 지적했다. 주거와 일자리, 즐길 거리의 간극은 여기서 생겼다고 분석했다.

동남권에 광역철도망 설립이 필요하다고 김 지사는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제조 혁신, 스마트 물류 시스템 등이 펼쳐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관광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했다.

대규모 SOC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지방은 재정자립도에 한계가 있고 코레일 등 철도사업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은 부채비율이 높다. 김 지사는 이러한 점을 의식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방채 발행'을 설명할 때 메모를 하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강원도는 액화수소의 중심지로 떠오른다는 구상이다. 액화수소를 연료로 하면 드론, 택시, 기차까지 개발할 수 있다고 했다. 액화수소 기차로 시베리아 대륙을 횡단, 유럽까지 달리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에 지정된 '액화수소 규제 자유 특구'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제주도는 카본(carbon·탄소) 프리 아일랜드를 목표로 203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100%를 지향한다. 내연차는 이때부터 신규 등록이 중단될 방침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규제 개선과 관련 산업 지원을 요청했다.

대전은 벤처기업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실험도시를 구상한다. 과학부시장제와 함께 과학산업진흥원 도입으로 행정 서비스 체계를 구축한다. 경기도는 공공배달앱으로 상생을 추구한다. 전남은 해상풍력 발전단지에 48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자체 주도의 지역균형 뉴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지역기업펀드, 지역산업활력펀드 등이 지역 관련 펀드로서 적극적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