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정부가 인공지능, 양자정보과학, 반도체 등을 국가 안보상 주요 기술로 분류해 보호할 방침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가 공개할 지침에 따르면 이러한 기술들은 군사, 정보, 경제적 이익 등 국가안보상 주요 기술로 분류돼 보호될 예정이다.

한 고위 정부 관리에 따르면 이 같은 주요 첨단 기술의 목록을 지정함과 동시에 이러한 기술이 중국 등 외국의 적대국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구체적 지침이 정부 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저널이 확인한 해당 지침을 담은 보고서에는 중국이 몇 가지 혁신 분야에서 미국을 앞지르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쓰고 있다는 점이 언급됐다.

또 적대국이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기술 도용, 기업에 대한 지식재산권 공개 강요,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 약화, 연구개발에 상호 접근성 차단, 민주적 가치에 역행하는 권위주의적 관행 장려 등이 열거됐다.

한 고위 관리는 이번 새로운 지침은 미국의 국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학계와 연구자, 민간부문 참여자 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정부 부처와 기관 등과 결집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이러한 기술을 우선순위에 두도록 지침을 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이러한 기술에 대한 보호는 국무부나 국방부, 상무부 등 개별 부처에 맡겨져 있었기 때문이다.

편입될 기술 목록은 총 20개로 첨단 컴퓨팅과 생명공학, 항공엔진 기술 등도 포함된다.

저널은 해당 목록은 상무부가 기존 연방 수출관리법에 따라 해외 수출을 제한하는 기술 목록을 바탕으로 작성됐다고 전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연방기관이 미국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민간에 주요 기술에 수반되는 국가안보 영향을 고려하도록 독려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해외 수출할 수 있는 미국 기술을 규제하는 강력한 수출 통제 시스템도 요구하고 있다.

NSC는 매년 보고서의 목록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저널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