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측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부양책 논의를 오는 21일(이하 현지시간)에도 이어가기로 했다.

펠로시 의장이 48시간의 데드라인을 두고 대선 전에 합의해야 할 경우 20일까지 협상을 끝내야 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이를 사실상 폐기한 셈이다.

20일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변인인 드류 하밀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펠로시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합의에 더 가까워짐에 따라 협상을 21일에도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과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오후 3시에 대략 45분간 대화를 나눴다.

하밀은 "이들의 대화는 합의에 가까워짐에 따라 더 명확해지고 공통된 부문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하밀은 "오늘 마감 시한은 양측이 합의점을 찾는데 진지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결정을 내리고 문구를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라며 "양측이 내일 오후에 대화를 이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21일에도 두 사람이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며 주말 전에 합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도스 비서실장은 양측이 협상에서 진전을 이뤘다면서도 여전히 견해차는 크다고 밝혔다.

사실상 양측이 시한을 두지 않고 협상에 임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펠로시 의장도 앞서 "이번 주 합의에 이르길 바란다"고 말해 협상 시한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점을 시사했다.

펠로시 의장은 선거 전에 입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의원들이 이번 주말 전에 협상을 통해 법안을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밀 대변인은 "몇몇 공개적인 문제에서는 펠로시 의장과 므누신 장관이 위원회 의장들에게 기금 수준과 문구의 차이를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민주당 의원들은 상원 공화당 의원들이 자체 추진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에 대한 단독 입법을 막았다.

이는 PPP에 2천580억달러를 제공하고 피고용인 300인 이하 사업장에 대해 2차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개별 입법은 전체 부양책 협상을 지연시킨다며 반대했다.

펠로시 의장에 따르면 양측은 주와 지방정부에 대한 지원금 규모와 기업과 병원 등에 대한 법적 보호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수개월간 기업들의 책임을 보호해주는 것을 추가 부양책의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과 학교를 다시 열려면 이러한 법적 보호가 필수적이라는 이유에서다.

매코널 대표는 코로나19에 노출된 감염자로부터 학교와 사업장, 보건업체, 비영리 재단 등이 소송을 당했을 때 이들을 일시적으로 보호할 법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해당 제안은 피고인이 공중보건 지침을 준수하는 합리적 노력을 하지 않고 중대과실이나 고의적인 위법을 저질렀을 경우에 한해 법적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다. 피고인들은 주 법원에 비해 연방법원이 자신에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할 경우 사건을 연방법원으로 전환할 권리도 갖는다.

반면 민주당은 팬데믹 동안 근로자들의 안전과 산업보건국의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