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수년째 진행해 온 기업공개(IPO)의 진행 시기를 이사장 권한으로 넘겼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 이사회는 지난 12일 상장을 위한 '한국자본시장발전재단(가칭)'의 출연일정에 대한 결정 권한을 이사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는 과거 지주회사를 만들어 상장하는 안을 추진하면서 2007년에 재단 설립을 결의했다.

거래소의 IPO는 아직도 열려있는 과제 중 하나다.

거래소가 상장할 경우 거래소의 지분을 가진 주주는 상장 차익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거래소의 지분은 거래소와 우리사주를 제외하면 33개 증권·선물사, 한국금융투자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이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실질적인 독점적 사업에 따른 상장 차익을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거래소는 자본시장발전재단이라는 공익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출연 규모는 약 2천억원으로 매년 거래소는 상장을 대비해 이 자금을 따로 떼어놓고 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면 추진할 수 있다"며 "매년 재단설립을 위한 자금을 결의해왔는데 앞으로 출연일정을 이사장 권한으로 위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