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고객 만족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선의의 경쟁을 함께 해준 딜러들에게 감사하다. 콥 딜러로서 비딩은 일상이고,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을 때의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지만 각자 올해 가장 잘했던 거래를 떠올리며 내년을 준비했으면 한다. 내년에는 마스크를 벗고 만나기를 고대한다."

국내 외환딜러들의 모임인 한국포렉스클럽에서 2020년 코퍼레이트 세일즈(콥) 부문 '올해의 딜러'로 선정된 김중현 KB국민은행 과장은 16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환율 변동성이 극에 달하고 기업의 영업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웠던 한 해였던 만큼 함께 동고동락했던 선후배 동료, 시장 참가자들과 고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 과장은 "공공기관 및 대기업을 담당할 수 있게 해주신 하정 전무님, 유병규 본부장님, 유한종 부장님, 오성근 팀장님께 먼저 인사를 전하고 싶다"면서 "함께 고생한 팀원들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위해 매년 노력해준 트레이더들, 그리고 백오피스 직원들 모두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도 저를 신뢰하고 꾸준히 거래해 주는 고객들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린다"며 "KB국민은행과 자본시장그룹을 대표해서 받는 상이라 생각하고 더욱 겸손하게 근무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과장은 올해 가장 기억에 남았던 시기로는 코로나19 공포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강타했던 지난 3월을 꼽았다.

환율이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며 주 고객인 수출입 기업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였기 때문이다.

그는 당시 기업들이 환율을 잘 전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레벨에서의 환 리스크 기준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올해 연초에는 달러-원 환율이 1,300원에 육박하고, 현재는 1,100원 아래로 내려서는 등 기업과 콥딜러의 고민이 깊은 한 해였다.

김 과장은 최근 10년 동안 달러-원 환율이 1,200원보다 높았던 기간이 전체의 약 5% 수준이라면서 이를 고려해 고객들에게 1,200원대 위에서는 수출기업의 환 헤지를 할 것을 추천했다고 귀띔했다.

수출기업들은 상반기처럼 달러 유동성이 부족하거나, 리스크 오프(위험 회피) 분위기가 지속되는 경우 달러 보유 전략을 먼저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1,200원 위에서는 수입 기업이, 그 아래에서는 수출기업의 FX 옵션거래 문의가 많았다고도 덧붙였다.

내년에는 코로나19 백신의 성공 여부와 바이든 정부 부양책의 실효성, 또 이에 따른 중국 위안화의 움직임이 가장 주목된다고 전망했다.

대부분 기관이 글로벌 달러화 약세를 전망하고 있지만, 예상을 벗어나 달러화가 강세 전환하고 달러-원 환율도 반등할 여지도 열려 있다고 봤다.

지금까지 풀린 유동성이 회수되고 정책 기대가 약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바이든 시대에서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과연 시장의 기대처럼 원만할지 여부도 불확실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최근 서울외환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API 도입 등 외환시장 선진화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는 전자 거래화와 기존의 은행딜러 시스템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외환 딜러들은 고객 주문을 처리하는 것 이외에도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변동성을 줄이는 여러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한다"며 "시장 딜러와 콥 딜러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정보통신 활용도가 더 중요해질 미래에는 기계가 딜러의 역할을 대체하기보다 고객에게 더 나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콥 딜러는 기업이 수출입에 필요한 외환거래를 하거나 외화자산 및 부채와 관련된 통화스와프(CRS)와 이자율스와프(IRS) 거래를 할 때 고객과 시장 딜러 사이에서 거래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업체들에 시장 전망이나 환 위험 관리 전략에 대해서도 공유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김 과장은 지난 2012년 KB국민은행에 입행한 후 영업점에서 기업 여신과 외환을 담당했다. 2015년부터 딜링룸에 합류해 콥 딜러 업무를 시작했다. 2015년부터 1년간은 중견기업을, 2016년부터 현재까지는 공기업과 대기업을 담당하고 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