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올해 국가재정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되도록 점검·보완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 감사원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대유행)이 장기간 지속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고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돼 재정의 적극적 역할증대에 따라 재정규모도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감사원 본연의 기능인 세입세출 결산 및 회계검사를 통해 정부가 재정의 위험요인을 적절히 예측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는지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는 재정사업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지출관리 제도가 적정하게 운영되는지 점검하고 주요 재정사업의 예산 편성에서부터 집행·평가에 이르기까지 추진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재정정책이 성장 잠재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부연했다.

장기적 재정관리가 필요한 고용보험기금·건강보험은 건전성 위협요인을 깊이 있게 분석할 계획이다.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정부 정책지원에도 매진할 예정이다.

최 감사원장은 "서민금융 및 해운산업 지원, 전통시장 육성 등 다양한 정책과 사업에 대해 추진과정의 걸림돌을 신속히 걷어내고 시행착오는 조기에 바로잡아 최소화함으로써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고 경기회복을 견인하도록 유도하겠다"고 했다.

그는 "규제샌드박스 등 규제혁신 제도의 효과성을 높이고 중소·벤처기업투자, 스마트시티 조성 등 혁신성장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사회안전망 서비스의 품질도 높여야 한다고 했다. 공공임대주택과 소비자 권익 보호, 포장재 폐기물 등 생활 밀접 분야는 국민이 느끼는 불편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개인정보보호 등 디지털 시대의 안전이슈까지 점검한다.

최 감사원장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업무방식을 혁신하고 감사역량을 높이는 데에도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