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가 스팸관여 과다종목의 투자주의 지정이 시황 안정과 불공정거래 사전예방에 효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한국거래소는 7일 '스팸관여 과다종목 운영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자료에서 제도가 시행된 지난해 3월부터 연말까지 스팸관여 과다종목으로 지정된 총 167건을 분석한 결과 평균 주가등락률은 지정 전일 5.13%에서 지정일에 -3.48%로 일시적 과열 진정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평균 거래량은 공시일 약 1천700만주에서 지정일에 약 750만주로 수급이 진정됐다고 거래소는 분석했다.

거래소는 최근 성행하는 주식매수 추천 스팸메시지로 인한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팸문자 신고현황을 시장경보제도에 편입했다.

거래소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업무 협약을 통해 주식관련 스팸문자 신고 현황을 매일 제공받아 신고건수와 주가, 거래량이 일정 기준 이상 증가한 종목을 적출한다.

이 중 최근 5일중 2일 이상 적출된 종목은 '스팸관여 과다' 투자주의 종목으로 즉시 지정한다.

보통 월평균 약 10만건, 전체 스팸문자 발송건수 대비 1%만 신고되는 것으로 추정한다.

거래소는 향후 스팸문자 정보를 유사투자자문업체, 리딩방, 각종 SNS 등을 이용한 신종 불공정거래 감시 활동과 테마주 모니터링에 활용하고, 불공정거래를 예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