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흑석2구역, 양평13구역 등이 공공재개발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15일 수도권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재개발 사업의 첫 시범사업 후보지 8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후보지 선정은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참여한 70곳 중 도시재생지역 등 공모대상이 아닌 10곳을 뺀 60곳 가운데 정비계획안이 마련돼 있는 기존 정비구역 12곳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역세권에 위치한 선정 후보지들은 사업성 부족, 주민 간 갈등으로 10년 이상 사업이 정체된 곳으로, 공공재개발을 통해 4천700호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평13구역의 경우 공공재개발을 추진하면 주거지역 내 용적률이 250%에서 300%로 완화되고 분양가 상한제도 피할 수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동대문 신설1구역 재개발사업은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충분한 용적률 확보가 어려웠으나 공공재개발을 통해 용적률이 300%로 높아진다.

후보지 선정은 국토부와 서울시, 서울시의원, 도시계획·건축·정비사업·법률 등 각 분야 전문가를 포함해 15명 내외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정비 시급성, 사업의 공공성, 사업 실현가능성 등을 심사해 정했다.

선정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4곳의 구역별 현안을 검토 후 차기 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8곳 주민 동의를 거쳐 이르면 연말까지 '공공재개발 정비구역'으로 확정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작년 공모에 참여한 신규구역 56곳 중 도시재생지역 등 공모대상지가 아닌 곳을 뺀 47곳에 대해서도 3월 말까지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공공재개발 사업에 투기자금이 유입되지 않도록 선정 후보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3월에 선정될 신규구역 대상 공공재개발 후보지에 대해서는 분양받을 권리 산정기준일을 공모 공고일인 지난해 9월 21일로 고시할 계획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