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환경은 유지될 듯

재무부 옐런과 긴밀한 협력 예상

기후변화·인종 불평등 과제도 압박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으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역할과 과제에도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일단 전임 대통령과 각을 세워온 연준으로서는 한숨을 돌릴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연준 의장을 맡았던 재닛 옐런이 재무부를 맡을 예정이라 백악관과의 관계는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화정책 전반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유례없는 경기침체 상황을 돌파해야 하는 상황에서 초저금리가 한동안 유지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를 거치면서 불거져 나온 인종 불평등 논란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경각심이 커진 기후변화 등과 같은 주제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밤 중 트윗' 없으나 포용적 경제 요구 직면

CNBC는 앞으로 연준이 바이든 대통령 시대에는 금리를 낮추라는 한밤중 트위터에 시달리지 않아도 되며, 대통령의 뜻에 맞지 않다고 당국자들이 '멍청이'라는 욕설을 듣지 않아도 될 것으로 20일(현지시간) 예상했다.

웨일런 글로벌 어드바이저스의 크리스토퍼 웨일런 금융 담당 헤드는 "그는 연준을 존중할 것이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옛날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이라 민주당에 포진한 극단주의자들의 제동을 걸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매체는 그렇다고 연준이 새 행정부 들어 압박을 받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헤쳐나가기 위한 통화정책뿐만 아니라 좀 더 포용적인 경제나 인종 불평등이나 기후변화와 같은 사회적 이슈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는 과제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바이든 행정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해야 한다는 최우선 과제로 인해 저금리 환경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옐런 역시 청문회에서 적극적인 확대 재정을 주문하며 저금리 환경인 지금을 이용하자는 발언을 내놨다.

이는 확대 재정에 나서야 하는 정부의 부담을 고려해서라도 연준이 적극적으로 금리를 올리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민주당은 월가에만 혜택을 가져오는 저금리를 우선시하는 연준에는 불만을 가질 수 있다. 대신 저소득자나 소수자들의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도록 압박할 수 있다.

연준은 지난 몇 달간 인종적인 경제 불평등이나 기후 변화 문제 등을 지원하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실제 이 같은 압박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이들에게 긴급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정책으로 이어졌다.

CNBC는 바이든 행정부 들어서도 연준은 좀 덜 노골적인 공격에 직면하겠지만, 여전히 다양한 종류의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카토 연구소의 통화 및 금융 대안 센터의 조지 셀긴 선임 연구원 겸 디렉터는 "연준은 적대적이고 불쾌한 트윗에 대처해야 하는 일에서는 긴장을 풀 수 있을 것"이라며 더구나 "연준 관리들과 행정부, 특히 대통령과의 사이에서는 좀 더 우호적인 관계를 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그러나 "그렇다고 연준이 정책 방향을 바꾸라는 다른 압력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고 말했다.



◇ 평균 물가 목표제 등 연준 화답…중립성 고수 여부 주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의회로부터 지속해서 기후변화와 경제적, 인종적 불평등과 관련해 연준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고 있다.

통화정책과 은행 규제에 정책의 초점을 두고 있는 연준으로서는 제한된 수단이지만 이러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해왔다.

주목할만한 것은 연준이 평균 물가 목표제를 도입해 일정 기간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웃돌더라도 금리를 인상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점이다.

이 조치는 실업률이 완전 고용 수준까지 떨어지더라도 낮은 실업률의 혜택이 인종과 소득격차를 넘어 모든 이들에게 확산할 때까지 포괄적인 의미의 고용 책무를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연준은 기후변화 해소를 위해 글로벌 중앙은행 컨소시엄인 '녹색금융네트워크(NGFS)'에 가입했다.

NGFS는 기후·환경 변화가 금융시장에 가져올 리스크를 위험을 감독하고자 2017년 12월 각국 중앙은행이 만든 협의체다.

연준은 또 은행 건전성 평가인 스트레스 테스트에 기후 손실을 포함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연준이 바이든 행정부 들어 정치적 압력에 굴하지 않고 중립성을 띠고 정책을 펼쳐나갈지는 미지수다.

더구나 재닛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가 상원 인준을 받게 될 경우 연준은 전임 연준 의장과 일을 하게 되는 흥미로운 상황에도 맞닥뜨리게 된다.

레이먼드 제임스의 정책분석가인 에드 밀스는 연방정부 내에서는 독립적이지만, 연방정부와는 독립적이지 않다고 느낀 앨런 그린스펀 전 연준 의장의 심리를 상기시켰다.

그는 옐런이 재무장관으로 취임하면 연준과 재무부가 긴밀히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린스펀이 언급한) 역학 구조가 실제로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밀스는 "재무부와 연준에서 나오는 정책이 우리가 지금껏 본 것 중에서 가장 일치할 것"이라며 "그들의 정책 초점은 완전히 경제가 회복되는 데에 맞춰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준에 7명의 이사 중 4명을 지명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1명의 이사만을 지명하게 된다.

밀스는 이번 지명이 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바이든이 의도하는 정책 방향에 대한 "메시지"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운 이사 지명자는 소수자에 완화적 통화정책을 지지하고, 연준의 사회적 책무를 더 잘 이해하는 누군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CNBC는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그 지명자가 금융시장까지 만족시킬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