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무총리 시정연설부터 본격 여야 논의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차 재난지원금 등의 재원 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다음달 18일에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규모와 국채발행 등을 정부와 협의 중인 단계라고 전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4일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은 3월 18일에 본회의 처리하는 것으로 얘기됐다"며 "다음달 4일에 보고되고 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거치고 18일 정도에 처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3월 4일에 국무총리 시정연설, 18일 본회의 처리라고 하면 맞는 것 같다"며 "2주간 논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의 4차 재난지원금 언급이 있었다. 그는 최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추경 규모가 20조원이 될 수 있다고 했지만, 현재 정부와 협의 중이기에 세부적인 내용을 발표하기 어렵다고 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추경 예산 확보와 관련해 국채발행, 기금 차원 등 세밀한 내용은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라며 "규모와 관련돼서도 예산 당국과 면밀하게 협의한 다음에 보고하겠다고 홍 정책위 의장이 말했다"고 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번 추경의 핵심을 피해 계층 지원, 고용 악화 방지라고 의총에서 밝혔다. 우선 3차 재난지원금에 포함됐던 '버팀목 자금'은 이번에 더 상향하겠다고 했다. 전기요금도 지원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외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법인 택시 등까지 지원 분야를 넓게 할 뜻도 내비쳤다. 여행, 관광, 문화예술에 농업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고 했다. 일자리 창출 예산과 백신·치료제 관련 예산도 확보할 계획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4차 재난지원금 관련 자유토론에서 이자 대출 유예와 필수노동자들의 안전 지원금 등의 의견도 제기됐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