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와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일련의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이어가며 민심 수습에 나섰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 회의에 참석해 "국민들이 최근 LH 사태에 대해 그 이상으로 분노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화가 났던 것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현 정부 들어서 투기를 억제하고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한 수많은 부동산 대책을 내놨으나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저도 현장에 가보고 깜짝 놀랐다. 정상적으로 감당할 수준이 아니다"며 "서민들은 근본적인 불신이 쌓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결과적으로 집값을 잡겠다는 약속을 못 지킨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 문재인 정부 집값 정책을 믿고 따랐다가 손해 봤다고 느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책보다 더 심각한 것은 잘못된 자세와 태도였다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정부여당은 부동산 가격 폭등 현실에 대해 '우리 정책이 옳다' '조만간 효과가 있을 것이다' '특정 지역의 일시적 문제다' 이런 식으로 대응해왔다"며 "이런 오만과 무감각이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 의도가 옳았고 투기를 잡는 데 필요한 정책이었다고 하더라도 현실과 현장에서 집값이 뛰었다면 왜 안 맞았는지,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겸손하게 돌아보고 국민께 사과를 드렸어야 했다"며 "이번에 근본적으로 반성하고 돌이키고 전화위복의 자세로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국정을 책임지는 여당은 잘못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지금의 민주당은 여당답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양 최고위원은 "국민께서 우리에게 분노하는 것은 여당답지 않기 때문이다"면서 "부동산 정책에서의 아쉬움 등 잘못과 무능에 대해 담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변명과 회피로 위기를 모면하려 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수백, 수천번을 사죄드려도 부끄럽다"고 말했다.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부동산 가격 폭등과 LH 사태로 국민들에게 부담을 안겨줬다"며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임대차 보호법을 앞두고 전세값을 대폭 올려 논란이 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전격 경질했다.

논란이 된 지 만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이처럼 속전속결로 대응한 것은 부동산 문제를 보는 국민 여론이 이전보다 더 심각해졌다는 인식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김상조 전 정책실장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이 엄중한 시점에 국민들께 크나큰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죄송하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