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평가기관별로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 격차가 나면서 벤치마크 지표를 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국내외 ESG 평가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55개 기업의 평균 ESG 등급 격차는 1.4단계였다.

3단계 이상 차이가 나는 기업은 22개로 전체의 40%를 차지했다.

전경련이 비교한 평가기관은 MSCI(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 레피니티브(옛 톰슨로이터), 기업지배구조원(KCGS) 등 세 곳이다.

글로벌기업에 대한 평가 결과도 차이가 컸다.

블랙록의 ESG ETF(상장지수펀드)를 구성하는 217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MSCI·레피니티브의 평균 등급 차는 1.0단계였다.

3단계 이상 차를 보이는 기업은 17개, 2단계 차는 28사였다.

전경련은 기관마다 평가 항목과 기준 등이 달라 결과가 다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분야별 평가 카테고리를 보면 체계, 내용 등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환경(E)평가의 경우 MSCI의 카테고리는 '기후변화, 천연자원, 오염·폐기물, 환경적 기회'였다.

그러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환경전략, 환경조직, 환경경영, 환경성과, 이해관계자 대응'으로 구성돼 있으며 레피니티브는 '자원사용, 배출, 제품혁신'이었다.

이에 전경련은 "각 기관이 ESG 평가 결과를 제공하거나 활용하는 곳 등에 차이가 있는 만큼 각 기업이 왜 ESG를 추구하는지, 투자 유치인지, 연기금 대응인지 등 구체적인 방향을 정해 벤치마크 지표를 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