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우리나라 금융불균형을 바로 세우자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매파적 스탠스에 지원 세력이 확대하는 모양새다. 추석이 지나면 정부의 가계대출 대책 수립에 이 총재도 머리를 맞대면서 또 한 번의 '정책조합(Policy Mix)'이 완성될 예정이다. 민간연구기관들도 금리인상에 지지하면서, 연휴 전 채권시장의 움직임이 바빠질 전망이다.

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석이 끝나고 이달 하순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감원장에 이주열 한은 총재까지 참석할 계획이다. 경제·금융·감독·통화당국의 수장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지난 2월에 있었고, 하반기 들어서는 처음이다.

금융불균형을 시급히 해소해야 한다는 정부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전일 기재부 기자실을 찾아 "금융시장 리스크 부각, 자산시장 변동, 취약계층 금융지원 보강과 금융-통화정책 폴리시 믹스 조합이 잘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고 정부도 유념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조금 더 재정당국과 통화당국, 금융당국 간 인식을 공유하고 정책조합, 리스크 관리에 대해 좀 더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미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추가로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일주일 전에 국회에서 이러한 발언을 했는데, 금리정상화 기조를 걷겠다는 한은과 '정책조합'을 재차 강조했다.

정책조합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대출을 늘려 부동산 등 비실물경제에 투기적으로 자본이 들어가는 위험 추구 행위를 막으려면 금리인상이 필수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가장 가까운 금통위 회의는 오는 10월 12일이다. 지난주 기준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8주 연속 최고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어 대응 속도가 중요하다고 진단된다.

9월 하순에 가계대출 대책이 나오고 뒤이어 금리가 추가 인상되는 시나리오까지 염두에 둬야 하는 상황으로 변해가는 셈이다. 통화정책 상 기준금리와 금융시장 대출금리의 연결고리인 서울채권시장의 금리 컨센서스가 요동칠 수 있다는 뜻이다. 올해 인상이 10월, 11월이냐 이후에 어디까지 오를지도 시장참가자들의 관심사다.

국내 잠재성장률 하락과 이에 따른 현재 경기 회복 수준 초과, 물가상승 압박 가중은 금리인상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다.

한은 출신인 장민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기준금리(0.75%)가 적정 수준보다 1.8%포인트 낮다"며 잠재성장률 대비 높은 실제 성장률은 약간의 과열로 정의했다. 중장기적으로 가야 하는 중립 금리에 어떤 속도가 적합할지 논의가 확대하는 모양새다.

매파 한은에 동조하는 목소리가 민관 등 외부에서 추가될 가능성은 추석 전에도 남아있다. 당장 15일에 국회에서 경제 부문 대정부 질문이 열리기 때문이다. 경제부총리와 금융위원장 등의 외부 일정도 이번주에 이어진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인상의 주안점이 금융불균형, 즉 가계부채와 부동산 가격에 직결된 만큼 정부의 입장 표명도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며 "이번 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 관련 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추석 연휴 이후 가계부채 추가 대책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감은 9월 중 금리상승 압력으로 꾸준히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