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럼프플레이션(slumpflation)이란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 정도가 심각한 경기 단계로 높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상태를 말한다. 경기 불황을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용어가 '스태그플레이션'이라면 이 정도가 더욱 심각한 상태다.

슬럼프네이션은 1973년 말 '석유파동'을 계기로 일어난 세계적인 경기 후퇴와 물가 상승을 가리켜 영국의 주간지 '이코노미스트(Economist)'가 처음 사용했다.

필립스 곡선에 따르면 인플레와 경기 침체는 함께 오지 않으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유동성 확대로 인한 물가 상승에도 경기 둔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전통적 경제 이론도 위협을 받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분석가들은 이미 글로벌 경기가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했다는 진단을 내리기도 한다.

최근 탈(脫)탄소 움직임 속에 전 세계가 전력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 또한 배럴당 80달러대에서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이러한 우려는 더욱 가중되고 있다.

한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이 일시적이라고 진단하며 이 달부터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시행하기로 했다. 연준은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11월 말과 12월 초에 각각 국채 1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MBS) 50억 달러씩 매입 규모를 축소하고, 이후에도 "유사한 감축 규모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 (투자금융부 윤시윤 기자)

syyoon@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