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본인 저축과 정부 지원으로 10년 동안 1억원의 목돈을 만들어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도약계좌'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22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청년 금융 공약을 발표했다.

청년희망적금은 총급여 3천600만원(종합소득금액 2천600만원) 이하인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금리 우대와 세제 혜택을 합쳐 연 금리 9% 수준의 일반적금과 유사한 효과를 갖는 정책금융상품이다.

청년도약계좌 도입도 약속했다. 청년도약계좌는 근로, 사업 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가입자들이 매달 70만원 한도에서 저축하면, 정부가 가입자 소득에 따라 월 10만~40만원씩 더해 10년 만기가 됐을 때 1억원을 만들어주는 내용이다. 가입자 소득이 낮을수록 정부가 더 많은 금액을 보태주고, 연소득 4천800만원 이상인 사람은 정부가 직접 돈을 보내주는 대신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을 준다.

가입자들이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등 투자운용 형태를 선택하고 수시로 바꿀 수 있다. 운영수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도 준다.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장기간 실직하거나 질병 등으로 장기간 휴직시, 재해 피해를 입었을 때에는 중도인출과 재가입이 허용된다. 정부 재정으로 운영되는 다른 지원 제도와 중복 가입은 금지한다.

윤 후보는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와 신혼부부에게 저리 주택담보대출을 제공하겠다고 공약했다. 생애 최초 구입자의 경우 3억원 한도에서 3년간, 신혼부부의 경우 4억원 한도에서 3년간 저리 대출해준다. 신혼부부가 아이를 낳으면 저리 대출 기간을 5년까지 연장한다.

신혼부부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한도를 보증금의 80% 범위에서 수도권은 3억원, 그 외 지역은 2억원까지 올린다. 중위소득 120% 이하 청년에게도 임차보증금을 최대 2억원까지 대출해준다. 신혼부부와 청년 대출 모두 연 2% 금리로 2년간 빌려주되 최장 10년까지 4회 연장할 수 있다.

아울러 취업 후 상환 대출 제도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소득 8분위 이하 20대 취업준비생에게 연 500만원까지 최대 1천만원 한도에서 학자금과 생활비를 대출해줄 방침이다. 취업 후 장기 분할상환할 수 있다. 그간 대학생만 혜택을 보던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생활비 대출 제도를 취업준비생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