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전 세계 가상자산 중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시총 1위인 비트코인 대비 '비(非)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로 초창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100%에 가까웠다. 하지만 이후 이더리움을 포함해 새로운 알트코인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시작한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에 의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하기 시작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26일 기준 41.3% 수준이다. 전년 동기 51.24% 대비 10%포인트 이상 줄어든 셈이다.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점차 줄어든 반면 대체재가 되는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비트코인이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드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가격이 강세를 나타내 전반적인 가상자산 시장이 '불(bull) 장'일 때, 시총이 큰 알트코인 가격이 오를 때, 또는 메타버스나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새로운 블록체인 관련 트렌드들이 부상할 때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알트코인 시즌'에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처를 향해 기존 비트코인에서 자금을 이동하게 된다. (투자금융부 윤시윤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