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아일랜드는 유럽연합(EU)이 서명한 신(新)재정협약을 국민투표에 부친 뒤 안건이 만약 부결되면 재투표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브렌단 하울린 아일랜드 공공 재정 담당 장관이 말했다.

20일(싱가포르시간) 하울린 장관은 싱가포르에서 가진 한 인터뷰에서 신재정협약에 대한 국민투표는 여름 이전에 치러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일랜드는 헌법상 EU 조약을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 그러나 아일랜드는 2001년과 2002년 EU 조약을 국민투표에 부쳤다가 부결되자 이듬해 재투표를 통해 통과시킨 전례가 있다.

신재정협약은 기존 EU조약을 개정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나라만 참여하는 정부 간 협약이라는 점에서 12개국만 비준되면 발효된다. 따라서 아일랜드가 비준에 제동을 걸더라도 신재정협약 시행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아일랜드 등 한 회원국이라도 신재정협약을 반대한다면 재정 운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는 EU의 정치적 노력이 다시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하울린 장관은 "이번 건은 만장일치로 합의돼야 하는 여타 조약과 다르다"라며 "따라서 국민에게 이 조약을 원하는지 원하지 않는지를 한 번만 결정하게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기차가 이미 역을 떠났으며, (국민투표는) 단지 얼마나 많은 국가가 조약에 참여하는지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다만, 하울린 장관은 "신재정협약에 대한 여론의 지지가 상당할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가 EU-IMF로부터 받은 지원 패키지에서 순차적으로 나오기 위한 과정에 중요한 부문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아일랜드에 2차 구제금융이 필요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추가 구제금융에 대한 언급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일랜드 은행들의 자본이 충분하다는 점에서 올해 은행들에 대한 추가 자본 투입은 필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