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다음카카오가 앞으로 수사기관의 감청 영장에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인 수장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사법처리까지 각오하고 영장 집행을 거부하겠다는 초강수를 던진 만큼 이번 결정은 사실상 김 의장의 승부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는 지난 1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 수사기관의 감청 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표는 "만약 영장 거부로 처벌을 받게 되더라도 대표로서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해 이용자 정보보호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지난 1일 다음카카오 출범 기자간담회에 이어 이날 기자회견에도 김범수 의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카톡 검열 논란이 한창일 때에도 김 의장은 공식적인 발언을 하지 않아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김 의장의 코멘트가 없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 대표는 "대외적으로 업무를 실행하고 설명하는 것은 대표이사의 몫이기 때문에 (김범수 의장이 아니라) 제가 이 자리에 나와 설명을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김범수 의장도 이번 사태에 대해 큰 우려를 하고 있다"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의견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다음카카오의 최대 주주이자 실질적인 리더이지만 경영 일선에서는 물러나 있는 상태다. 이석우 대표와 최세훈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그러나 다음카카오의 주요 의사결정이나 사업 전략에 대해서는 김 의장이 직접 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T업계의 한 관계자는 "김범수 의장이 직접 나와서 사과를 하는 것이 모양새가 더 좋았겠지만 최근에는 대외적인 활동을 극히 자제하고 있다"며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되는 발언인 만큼 김 의장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