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고용시장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에도 고용시장을 압박하는 요인이 내재해 있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이 지적했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IMF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고용이 견조한 회복세를 보이는 것은 중국 국영기업들의 채용 확대와, 도시 일자리 감소에 따른 이주 근로자들의 지방 복귀 때문이라며 이 때문에 도시 실업률이 억제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의 공식 고용 지표는 등록된 도시 근로자와 자격을 갖춘 실업수당 대상자를 기준으로 산정해 중국의 경제 건전성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는 도시에 사는 2억7천만명의 대다수 이주 근로자와 수많은 농촌 근로자가 통계에 포함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IMF는 국영기업들의 고용 확대가 인위적으로 실업률을 낮게 유지하지만, 산업 과잉을 축소하기 위해 중국에 가장 필요한 개혁은 지연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뉴 노멀'을 선언하며, 중국의 성장률을 더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고자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다만, 느린 성장에도 고용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둬 성장률 목표치는 작년 7.5%에서 올해 7.0%로 낮췄으나, 실업률 목표치는 작년과 같은 4.5%로 유지했다.

3월 말 기준 중국의 실업률은 4.05%로 작년 말의 4.1%에서 거의 변화가 없다.

정부 공식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만 324만개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져 작년 같은 기간의 344만개보다 소폭 줄어드는 데 그쳤다.

그러나 같은 기간 중국의 성장률은 6년래 최저치인 7%로 하락했다.

IMF는 통계상 중국 국영기업들의 인력 과잉 규모는 제한적이지만, 경험상 실제 규모는 더 클 수 있다며 특히 철강, 광업 등의 분야의 인력 과잉 가능성을 지적했다.

IMF는 일례로 중국 북부의 허베이성에 한 국영 철강회사는 경기 둔화에도 생산을 축소하기보다 금융, 부동산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인력 과잉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IMF는 "고용 과잉이 높은 수준이라는 점은 전반적인 노동시장 환경이 실업률이 보여주는 것만큼 탄력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중국 정부는 실업률을 억제하기 위해 그동안 국영기업들의 인력 감축을 제한해왔다.

실제 지난 4월 항저우 지방 정부는 기업들에 인력 감축 계획을 보고하라고 요구했으며, 이후 해당 기업들을 지원하는 비상 조처에 나서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IMF는 이러한 요인들이 중국의 실업률을 안정적으로 낮춰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IMF는 중국의 경기 둔화로 이주노동자들이 도시 일자리 감소로 농촌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도 실업률 억제에 일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IMF는 이주노동자의 일자리는 민간부문의 저기술 일자리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는 이들을 도시근로자들보다 성장률 둔화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IMF는 "제한된 이주노동자 유입은 노동의 비효율적 재분배를 의미하며 이는 생산성 증대를 제한한다"고 지적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