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국영기업 개혁 작업 가운데 하나인 시장화가 증시 안정책 가운데 하나였던 기업공개(IPO) 중단 조치와 맞물려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9일 다우존스에 따르면 BNP파리바는 지난 7월 초 상하이·선전 거래소로부터 기업공개(IPO) 승인을 받았던 업체들에 대해 여전히 후속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가 국영기업 개혁방안의 하나로 수천 개에 이르는 국영기업들에 잠정적으로 증시 상장을 요구하는 것과 대비된다는 지적이다.

앞서 중국 당국은 6월에 증시가 고점을 찍은 뒤 주가가 폭락하자 증시 안정화 차원에서 잠정적으로 추가 IPO를 중단하는 조처를 했다.

당시 승인된 IPO 계획에 따르면 28개 업체는 6억4천500만달러(7천665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려고 했는데 IPO 중단 조치가 얼마나 이어질지 아직 불명확한 상황이다.

BNP파리바는 당국이 IPO를 재개하면 투자자들이 기존 보유 주식을 팔고 새로운 상장 주식을 사려고 하면서 잠재적으로 시장 유동성을 빨아들일지 모른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츠 로 BNP파리바 인베스트펀트 파트너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국영기업 개혁에 시동을 걸려고 민관협력(PPP)사업을 확대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IPO가 중단된 이상 단기적으로 국영기업의 시장화 개혁은 지연될 것"이라고 말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