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조은샘 기자 = 금융감독원이 증권업계와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하고 주가연계증권(ELS)과 같은 고위험 금융투자상품으로부터 고령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금융투자협회, 국내 증권사 10곳과 지난달 21일 TF를 결성하고 미국·영국·일본 등 선진국들의 고령 투자자 보호대책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 TF는 지난달 12일 금융당국이 발표한 '금융투자상품 투자권유절차 등 간소화 방안'의 일환으로 결성됐다. 고령 투자자 보호안 마련을 비롯, 표준투자권유준칙 등을 개정하는 것이 TF의 과제다.

여기엔 금감원과 금투협을 비롯해 NH투자증권과 대우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현대증권 등 대형 증권사 5곳과 미래에셋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신한금융투자, KTB투자증권, LIG투자증권 등 중소형사 5곳이 참여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평소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금융당국에 표출하고 질의도 많이하는 증권사 위주로 선정했다"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표준투자권유준칙 개선에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TF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고령 투자자에겐 판매를 자제하고, 75세 이상의 초고령층에겐 보다 강화된 보호 절차를 도입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차별화된 투자자 보호 제도안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내놓을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원래 고령 투자자 보호 대책안을 4분기에 발표하려고 했지만, 이번 국정감사에서 해당 사안을 지적받은 만큼 열심히 준비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대책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sch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