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작년 9월에 발생한 삼성카드 고객정보유출 건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 절차는 8개월 지나서도 윤곽조차 없이 여전히 안갯속이다.

금융당국은 삼성카드 제제와 관련해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향후 일정마저 공개하길 꺼리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업계 안팎에서는 금융감독원 내 '삼성 장학생'들 입김 때문에 삼성카드 제재가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재 삼성카드 고객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현업 부서에서 검사서를 작성하고 관련자에 대한 양형 등을 심사하는 단계를 거치고 있다. 올해 초에도 당국은 이런 말만 반복했다.

이런 전후 사정을 고려할 때 앞으로 제재심의실 심의나 사전 통보 및 의견청취, 제재심의위원회 부의, 중징계 시 금융위원회 부의 과정까지 거치면 삼성카드의 제제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통상적으로 당국의 제재는 사안이 발생하면 6개월 안팎에서 징계 절차를 마무리한다.

금감원은 경찰과 검찰의 수사결과를 참고하기 위해 서둘러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선 4월 총선으로 여론의 시선이 정치권에 쏠려 있을 때 금융당국이 결과를 발표해 물타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그러나 총선 이후에도 금감원은 삼성카드 제재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최치훈 삼성카드 사장 제재 건을 담당한 실무 부서 책임자가 마그네틱 카드 등 잡음에 휘말려 제재 결정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물러나고, 후임자는 아직 관련 내용을 정식으로 보고받지조차 못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해명이다.

당국의 늑장 행보로 최 사장도 최근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다.

최 사장은 지난 8일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열린 '열정樂서' 행사에서 한 대학생이 '하던 일을 포기하고 싶었던 때는 언제였나'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그의 군 복무 애피소드를 풀어놨다.

미국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마치고 한국에 온 최 사장은 공군학사장교로 3년6개월을 복무했다. 6개월짜리 석사장교가 있었지만 입대 후에야 그런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꼬박 3년을 더 군에서 복무했는데, 이런 우직함이 GE에 입사할 수 있는 배경이 됐다는 내용이었다.

최 사장이 사석에서 종종 언급하는, 대학생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무리 없는 내용이다.

그러나 업계에선 이와 관련해 아직 잘잘못을 따질 일이 남아있는 최 사장이 업계 안팎의 부정적 시선을 도외시한 채 너무 빨리 대외 행보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제재 절차가 끝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최 사장은 외부 활동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억측일 가능성이 크지만, 금융당국과 삼성은 그간 말을 아껴왔던 업계 안팎 사람들이 삼성 장학생이라는 말까지 입에 올리기 시작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재 수위와 관련해 업계에선 당국이 삼성카드의 고객정보유출 건수가 100만건 이하인 점을 근거로 해 경징계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다만, 내부 직원이 고객정보를 외부로 유출하는 등 내부통제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중징계 조치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