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증시의 융자 잔고가 최근 다시 급증하면서 시장 전문가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2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본토 상하이·선전증시의 융자잔고는 전날까지 17일 중 16일간 증가세를 기록했다. 전날 기준 1조2천223억위안의 융자잔고는 3개월만의 최고치다.

또 융자잔고가 지난 20일까지 14거래일 연속 증가한 것은 7개월 만에 최장기록이기도 하다. 해당일 기준 전체 A주 시가총액 대비 융자잔고 비중이 2.93%를 기록한 것을 두고 신은만국증권은 "경계해야 할 수준인 3% 선에 거의 다다랐다"고 지적했다.

최근 상하이·선전거래소가 주식담보대출 증거금 비율을 50%에서 100%로 상향 조정한 것도 이 같은 융자잔고 급증세와 무관하지 않다. JP모건은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중국 당국이 지난 6월 폭락장에서 교훈을 얻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처럼 중국 당국은 투기성 과열 양상을 막으려는 한편 최근의 주가 상승 추세를 망치길 원하지 않는다고 SCMP는 지적했다.

또 4개월간 중단했던 기업공개(IPO)를 재개하려는 것도 경기 둔화 속에 부채 비용에 허덕이는 중국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한 방안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챈슨 캐피털의 션 멍 전무는 "중국 투자자들이 이제 다시 시장에 대한 관심을 두고 차입 투자에 나서는 마당에 당국이 단기적으로 레버리지 확대 추세를 꺾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자칫 섣부른 규제에 나섰다가 다시 극단적인 투매가 나타날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 경제 펀더멘털에 뚜렷한 개선이 없는데도 급속도로 투기성 거래가 번지고 있어 시장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해통증권은 최근 기업들이 수요 부진에 투자도 줄이는 추세라며 "시장엔 유동성이 풍부하다고는 해도 정작 실물 경제엔 자금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이 경제 전반에 대한 미세 조정 정책을 통해 자본시장 개혁을 심화하고, 규제와 감독 기제를 개선해 투자자들의 장기 투자를 유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