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지난 1월 중국의 신규 대출 규모가 급증한 것은 정부가 통화 완화 정책으로 경기 진작에 나서겠다는 신호이자 경기 침체 상황이심화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1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주바오량(祝寶良) 국가정보센터 경제예측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이 앞으로도 6.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는 동시에 환율이나 부채 문제 등 금융 위험을 막을 수 있는 통화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통화 완화가 성장을 이끄는 효과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예전과 같은 급속한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올해 통화 공급 성장률 목표치는 전년 대비 13%, 재정 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3%, 신규대출 규모는 12조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올해 성장률 목표는 6.5∼7% 수준이지만 실제로는 6.5%에 가까울 것"이라며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도 6%에 근접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이코노미스트는 수출이 감소하고 소비자 지출이 둔화함에 따라 중국 경제가 성장을 위해선 인프라 투자 등 정부 지출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1월엔 통화 완화 효과로 신규대출액이 월간 사상 최대치인 2조5천100억위안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이 같은 과도한 신용 증가가 과잉 생산을 막고 높은 부채 비율을 줄이겠다는 정부의 목표에는 불리한 요소임을 지적했다.

동시에 정부가 기존에 추진해온 경제 구조 개혁을 심화하는 데에 보다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의견도 더했다.

그는 "국영기업, 회계제도, 금융산업, 토지 소유권 등 핵심 영역 개혁이 거의 마비된 상황"이라며 "경제 성장 둔화 탓에 재정수입은 줄고 있으며 생산 과잉이 심화하고 금융 위험은 커지고 있어 개혁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주 이코노미스트는 또 통화 당국이 연초 투기 세력에 대항해 위안화 환율 방어에 성공하긴 했지만 비슷한 위기가 반복될 것이라며 주식, 채권, 환율 시장 등 금융분야의 체계적 위험을 방지하는 데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