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가 지난 25일 중국 증시 폭락 배경 가운데 하나로 꼽혔던 촹예반(ChiNext) 상장심사 중단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덩거(鄧<舟+可>) 증감회 대변인은 26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해당 사안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전날 시중에선 오는 3월 1일부터 기업공개(IPO) 제도를 심사제에서 등록제로 바꿀 수 있는 권한이 국무원에 부여되면서 촹예반부터 등록제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상장심사를 중단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등록제를 시행할 경우 증시 자금이 신규 상장사로 쏠려 유동성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에 전날 증시에 악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덩 대변인은 해당 소문은 거짓이고 이를 확산시킬 경우에는 진원지를 찾아 강력한 제재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증감회가 촹예반 등록제 전환을 단독으로 추진한 적도 없고, 내달 1일부터 촹예반 IPO 심사를 전면 중단한다는 계획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덩 대변인은 또 시장 루머 감시를 보다 강화할 것이라며 투자자들도 당국의 공식 발표 소식이 아닌 이상 소문에 동요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는 IPO 등록제 개혁과 관련, 자본시장 개혁의 하나로서 충분히 시장 상황과 조건을 고려한 후 시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