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4일 "공매도 포지션 보고제도를 조기 시행하는 등 공매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공매도를 통한 시세조정에 대해선 집중 감시해 엄격히 처벌함으로써 시장 교란행위를 차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한 ELW, FX 마진거래 등 자본시장 내에서 투기성을 과도하게 조장하는 상품에 대해선 감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적정 수준에서 제어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외국인과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시장구조를 개선하고, 기관투자자를 육성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본시장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선 초창기 금융ㆍ투자상품에 대한 세제지원 등을 통해 자본시장 수요를 획기적으로 확충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초창기 금융ㆍ투자상품은 점점 더 늘어나는 개인의 금융자산을 흡수해 시중자금의 선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금융 수단으로 고령화에 대비하는 장치로도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외환건전성 등 금융시스템 안정확보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대응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외환건전성은 상황별 외화유출 가능성과 규모를 측정해 대응방안을 순차적으로 마련하고 이밖에도 상정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해서 대응방안을 철저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 재정위기와 관련해 "이제 스페인으로 위기가 전이될 상황에 있는데 스페인은 경제규모가 그리스의 5배로 세계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충격의 강도는 예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스페인의 은행위기가 촉발되면 그 자체로 충격이 클 뿐 아니라 실물위기로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할 때 그 파급영향이 대단히 우려된다"며 "유럽 재정위기의 심각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위기대비 태세를 한층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