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해외수주에 목마른 국내 건설업계가 이라크에 눈을 돌리고 있다. 다음 달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라크를 찾아 국내 건설사의 수주를 측면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해외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라크 정부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후 복구 사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라크 정부는 앞서 제2차 경제개발계획을 통해 약 2천750억달러(약 316조원)에 달하는 재건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전력인프라(900억달러), 에너지인프라(800억달러), 교통인프라(460억달러), 의료(265억달러), 보안·IT(175억달러), 상하수도 및 폐수처리(150억달러) 등 사업이 각각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다.

글로벌 업체 간 경쟁 과열로 해외수주가 어려워진 가운데 대형 먹거리가 나오자 국내 건설업계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연초 이란에 대한 수주 기대감이 컸지만, 달러화 결제에 대한 제재 해제 여부가 불투명해졌고 수익성 있는 프로젝트를 중국과 러시아 업체가 선점해놓는 등 상황이 좋지 않다"며 "ISIL(이라크 알카에다) 사태가 다소 안정되자 위험이 있더라도 살펴보자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다만 치안 불안과 정부의 재정악화에 대한 우려가 아직은 크다.

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치안이 워낙 안 좋다 보니 직원의 안전을 고려해 신중할 수 밖에 없다"며 "현재 이라크에서 수주를 계획하는 프로젝트는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국내 건설사의 해외수주를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김경환 1차관을 단장으로 한 수주지원단을 파견한 데 이어 다음 달 초에는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직접 이라크를 찾아 국내 기업의 수주를 측면 지원할 계획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장관의 이라크 방문은 추가 수주를 지원한다는 의도도 있겠지만, 일부 프로젝트에서 지연되고 있는 기성 회수를 돕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다"며 "이라크 정부의 재정 상황이 아직은 좋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