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미국이 작년 말에 이어 이달 기준금리를 재차 인상하면서 200만이 넘는 국내 한계가구의 원리금 상환 부담도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됐다. 당장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더라도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영향으로 국내 시중금리 상승이 불가피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16일 이틀에 걸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낸 성명에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FF) 금리를 0.75~1.00%로 25bp 인상하고 경제가 전망대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점진적인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할 것이라고 공개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특히 국내 한계가구에 큰 여파를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이들은 현재도 소득에 비해 큰 원리금 상환부담을 지고 있는데 시중금리가 더 오르면 채무를 이행하지 못하거나 보유 자산을 처분해야 하는 상황에 몰릴 가능성이 크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국내에서 빚 부담이 큰 한계가구는 216만 가구에 달한다. 부채를 보유한 전체 1천86만가구의 19.9% 수준이다. 한신평은 매달 최저생계비를 제한 소득에서 원리금 상환액을 뺄 경우 적자인 가구를 한계가구로 봤다.

이들 한계가구가 은행에서 받은 대출은 작년 9월말 기준 약 169조원으로, 은행권 전체 가계대출의 26% 수준에 달했다.

올해 초 한국은행은 기준금리가 0.25% 오르고 상승분이 시중금리에 그대로 반영될 경우 가계의 이자 부담이 1조9천억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대출금리가 0.5%포인트 오르면 전체 가계 이자 부담이 3조9천억원, 1%포인트 오르면 7조7천억원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여윤기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가계부채가 유례없는 빠른 성장을 보인 가운데, 가처분소득 대비 부채상환지표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하락했던 금리도 최근 상승폭을 보이는 등 외부환경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금융부채보유가구 대비 한계가구 비중, 통계청 마이크로 데이터, 한신평>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