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금융감독원이 5·9 대선을 앞두고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 등 대선 후보들의 공약과 관련된 정책테마주를 집중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27일 금감원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결정일부터 지난 23일까지 정책테마주의 주가 변동률은 시장지수 평균(1.9%)의 5.5배인 10.5%였다.

탄핵일 이후 정치인테마주 주가변동률(2.1%)이 줄어든 것과 달리 오히려 변동성이 확대된 것이다.

금융당국이 대선 후보자들의 인맥과 관련된 정치인 테마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정치인테마주에서 정책테마주로 옮겨간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금감원은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허위사실 유포와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엄중조치하기로 했다.

▲특별한 실적없이 정책 테마주라는 이유만으로 주가,거래가 급증하는 종목 ▲대선정책과 사업관련성이 없거나 사업 준비를 전혀 하지 않고 있는 종목 ▲ 대선 정책 관련 사업 실적이 없거나 공시, 언론을 통해 실적이 부풀려진 종목 ▲한계기업임에도 인터넷 주식카페나 증권방송 등을 통해 정책테마주로 부각되는 종목 등이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다.

한편, 금감원은 정치인테마주 관련 10개 종목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며, 불공정거래 혐의 발견 시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