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한국거래소가 임원 인사가 늦춰지고 있다.

금융위원장 인선 등 새 정부의 금융 당국 고위직 라인이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운신의 폭을 키우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으로 해석된다.

22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김재준 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장(부이사장)은 지난 13일로 임기가 만료됐지만, 후임 인사가 선임되지 못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년 연임에 성공했다. 이 때문에 추가 연임보다는 신규 임원 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거래소가 인사 절차에 들어가지 못하며 내부 규정상 김 위원장이 신규선임 전까지 직무를 수행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인사가 중단된 데는 정찬우 이사장의 불확실한 거취 문제가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정 이사장은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금융권에선 정 전 부위원장이 '청와대 핫라인'으로 통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던 그는 KEB하나은행 인사 개입 관련 특검 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런 행적 때문에 정 이사장의 교체는 새 정부 들어 시간 문제라는 평가도 꾸준히 나왔다. 그의 임기는 오는 2019년 9월까지다.

정 이사장은 측근들에게 "정권이 바뀌고 (사퇴)지시가 내려오면, 임기를 고집하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에 몸을 담았던 만큼 임기가 정해진 거래소 이사장직이라도 정부 인사 방침에 반기를 들진 않겠다는 의미다.

다만, 일부에서 거론되는 자진 사퇴 가능성은 경영 공백이 생긴다는 이유로 크게 염두에 두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 수장의 불확실한 거취뿐만 아니라 부이사장급 신규선임에 대해 거래소가 청와대 측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측면도 있다.

거래소는 지난 2015년 공공기관에서 지정 해제됐지만, 여전히 정부업무 위탁수행의 이유로 공직 유관단체에 해당한다.

거래소 한 관계자는 "거래소가 공공기관이 아니더라도 공직 유관단체인 만큼 코스닥시장위원장 인사는 청와대의 '컨펌'이 필요하다"며 "금융위원장을 포함한 당국 인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돼야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래소 다른 관계자는 "금융 당국 진용이 갖춰지지 않아 거래소도 지주사 전환 등을 포함한 사업 방향이 상당 부분 보류된 상태"라며 "이사장의 거취 역시 금융위원장 인선 이후에야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