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제4기 방송통신위원회에 통신 전문가가 배제되면서 관련 분야 규제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ICT 소비자정책연구원은 25일 성명서를 통해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까지 포함하면 제4기 방통위는 5인 전원이 방송 출신 인사"라며 "통신 이용자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등 통신 규제 업무가 소홀히 다뤄질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허욱 전 CBSi 사장과 표철수 전 국민의당 대선 공보단장의 방통위원 추천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제4기 방통위 출범이 임박한 상황이다.

현행법상 전체회의 의결을 재적위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고삼석, 김석진 상임위원에 두 명의 신임 상임위원이 가세할 경우 여야 갈등으로 위원장 임명이 지연되더라도 방통위의 업무 수행은 가능하다.

하지만 구성원들의 전공 편향성은 여전히 논란거리다.

문재인 대통령 지명으로 연임한 고삼석 상임위원은 언론학 박사이며, 자유한국당 추천 김석진 상임위원은 MBC 기자 출신이다.

새롭게 방통위에 합류할 두 명의 상임위원 역시 언론인 출신이다. 이 위원장 후보자도 한국언론정보학회 초대 회장을 맡은 언론학자다.

녹소연은 "방통위원 구성에서 통신 분야 인사는 철저히 배제됐다"면서 "문 대통령은 ICT 분야의 네거티브 규제를 공약했는데 이런 공약 이행을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성이 필수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원회 구성에 있어 통신 분야 전문가가 배제될 수 없도록 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며 "통신 전문가들이 의무적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