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재정부가 올해 부가가치세 개혁과 세율 인하 등으로 최소 1조 위안(약 173조 원)가량의 기업 세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샤오제(肖捷) 재정부장은 2013년 도입된 부가가치세 제도로 지난 8월 말까지 총 1조6천억 위안가량의 세 부담이 줄었다며 올해에도 총 1조 위안가량의 세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2013년부터 영업세를 부가가치세로 전환하는 세제개혁을 단행했으며 작년 5월부터 이를 전 업종으로 확대한 바 있다.

샤오 부장의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행 35%인 법인세를 20% 수준으로 낮춰 미국 역사상 최대 감세안을 연내 처리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가 공약해온 미국의 감세안은 중국의 세 부담 논란을 가져왔으며 이번 샤오 부장의 발언은 이러한 논란을 불식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풀이된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세무총국을 이끌어온 샤오 부장은 "중국은 지난 몇 년간 대폭의 세금 감면과 수수료 감축 조치를 시행해왔다"라며 "기업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고 비용 축소를 돕는 것은 중국 정부의 공급 측 개혁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샤오 부장은 세제개혁과 함께 중국은 일부 기업들에 대해 기부금도 면제해줬다고 덧붙였다.

샤오 부장은 올해 중국 재정적자가 당초 계획한 2조3천800억 위안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나 예상보다 강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로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3%를 밑돌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를 GDP 대비 3%선으로 정해놓고 있다.

한편 이날 샤오 부장은 부동산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 법에 대한 예비 조사가 진행 중이다"라며 "부동산세는 모든 가계와 납세자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충분한 연구와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은 부동산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부동산세 도입을 검토해왔으나, 올해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의제에 빠져 논의가 중단된 상태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