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시진핑 집권 2기의 경제 청사진이 될 중앙경제공작회의의 정책 의제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특히 올해 내내 금융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디레버리징에 집중해온 당국의 기조가 지속할 지가 최대 관심사다.

1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가 매년 말 모여 내년도 경제 정책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는 비공개회의로 논의된 요약본만을 회의가 끝난 후 간단히 발표하는 데 그친다.

이는 1994년부터 매년 말 열리고 있으며 내년도 재정 및 통화, 금융 등 경제 다방면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다.

특히 올해는 특히 시진핑 집권 2기의 첫해 경제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의미가 크다고 SCMP는 전했다.

인민대학교의 자오쉬쥔 재정금융학원 부원장은 "올해 회의는(향후 청사진에) 핵심이 될 것"이라며 "내년뿐만 아니라 길게는 2050년까지 중국 경제 개발의 청사진이 될 불균형한 경제 발전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시진핑 주석이 1인 집권체제를 공고히 한 뒤에 집권 2기에는 경제 자유화와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점쳐왔다.

지난 8일 열린 공산당 정치국 회의에서는 '금융 위험 억제, 탈빈곤, 환경보호'를 내년도 정책 우선순위로 선정해 이번 경제공작회의에 논의될 주제 역시 이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치국 회의에서 부동산 개혁 필요성도 추후 성명에서 언급돼 관련 사안도 이번 회의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저우하오 코메르츠방크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회의의 관심 사안 중 하나는 경제에 출연하는 "버블을 억제하는 것"이 될 것이라며 그중에서도 "부채 차입을 줄이고, 레버리지를 억제하는 동시에 기업들의 실물 경제 지원을 촉진하는 것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전략국제연구소(CSIS)의 스콧 케네디 연구원도 "투자 증가율을 낮추고, 지방정부와 국유기업의 레버리지를 억제하고, 가계의 주택담보 대출은 물론 소비자대출을 억제하는 일에 정책 방점이 찍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경제 자유화 및 경제 개혁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시장을 더욱 개방하고 금융기관에 대한 외국인 지분 제한을 단계적으로 철폐하겠다고 공언했다.

케네디 연구원은 "금융 자유화나 관세 인하, 제한적 분야에서 투자 규제 완화 등이 완만한 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경제 자유화는 우선으로 이뤄지는 중점 정책은 아닐 것"이라고 예상했다.

포커스이코노믹스의 리카도 토르네 연구원은 "경제 개혁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진 않는다"라며 "(다음) 주요 과제는 금융 안정을 확고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시보는 이날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중앙경제공작회의의 주요 안건은 '양질의 경제 발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책협상회의 장리앤치 위원은 "중국은 고속 성장 단계에서 양질의 발전 단계로 이동하고 있다"라며 이 같이 전했다.

해통증권의 지앙차오 연구원은 양질의 발전은 국내총생산(GDP) 성장을 떠받치는 데 투자를 과도하게 촉진하는 과거의 오류를 범하지 않겠다는 뜻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장 위원은 내년도 GDP 성장률 목표치는 약 6.5% 정도가 적당해 보인다며 이를 위해 선제적인 재정정책과 대규모 감세, 비용 감축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