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올해 들어 처음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들은 18일 금통위 정례회의 후 열리는 기자회견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가 가상통화와 부동산 시장 관련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했다.

◇ 가상통화 대응…'너무 늦었나?'

가장 관심을 끄는 주제는 가상통화다. 정부가 거래소 폐쇄 고려 등 강경책을 쏟아낸 가운데 통화 당국 수장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국은행 노조 등 일부에서는 가상통화 문제에 대한 한은 대응이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이 총재는 이날 가상통화 투자 관련 금융 위험을 지적하는 기존 입장에서 다소 더 나아갈 수 있다고 참가자들은 예상했다.

가상통화가 중앙은행 발권력과 정부 재정보증 등을 토대로 한 기존 화폐와 달리 근본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다만 가상통화에 사용되는 분산원장 기술에 관해서는 이 총재가 활용 가능성을 언급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여러 중앙은행은 중·장기 관점에서 금융 및 지급결제 인프라에 분산원장기술 적용을 두고 연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규제에도 식지 않는 강남 부동산 시장

강남 등 일부 지역의 부동산 투자 열기를 두고서도 이 총재는 의견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투자 급증 등에 따른 금융 불균형 위험은 지난해 11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주요 배경으로 지목된 바 있다.

최근 정부의 연이은 규제에도 강남 등 부동산 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어, 추가 긴축과 관련 이를 바라보는 채권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이 총재가 일부 지역의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로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성장과 물가 경로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강조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정부 정책이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는 만큼 향후 부동산 시장의 진행 추이를 면밀히 주시하겠다는 점도 이 언급할 것으로 이들은 내다봤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