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지난 1월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16개월래 최고로 증가했지만, 자본 유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는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7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의 견해를 인용하며 이같이 전했다.

우선 전문가들은 중국의 외환보유액 증가는 중국 정부의 강한 자본 유출 통제와 달러화 약세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년간 중국 정부는 기업의 해외 자산 매입과 개인의 해외 의료 보험 등의 감독을 강화하는 자본 유출 방지 정책을 펼쳐 왔다.

중국인들의 연간 외화 구매 한도는 5만 달러로 제한되며, 정부가 규정한 '비이성적인' 해외 기업 인수·합병(M&A)도 억제된다.

최근 인민은행은 국경 간 자본 이동에 따른 리스크를 방지하고, 외화와 관련된 범죄를 근절하겠다면서 자본 유출에 대한 감독 의지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2014년 중반부터 2017년 초까지 자본 유출을 중국 경제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규정하고, 이를 단속해왔다.

이에 따라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12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3조 달러 선을 회복했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중국의 1월 외환보유액은 215억 달러 증가한 3조1천61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홍하오 교은국제 수석 전략가는 중국의 외환보유액 증가는 정부 규제에 따른 결과라면서, 정부가 규제를 완화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내다봤다.

소시에테제네랄(SG)의 클레어 황 이코노미스트도 "중국의 경제가 성숙기에 접어들수록, 해외 자산을 매입하고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라면서 "자본 유출을 이끄는 장기적인 수요가 있다"고 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