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에스와르 프라사드 전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가 대대적으로 기업들의 인수합병(M&A)에 대한 차입 단속에 나서는 것은 자본유출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2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다롄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프라사드 현 코넬대 교수는 "불법적인 자본유출의 용도로 기업들의 거래가 활용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라며 따라서 "이번 조치는 자본 계정에 매우 엄격한 통제를 유지하고, 한동안 합법적인 거래조차도 감시하겠다는 분명한 신호를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은행 당국은 해외 기업 M&A에 활발한 5대 기업에 대한 익스포저(위험노출액)를 검토할 것을 각 은행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지난 몇 년간 자본유출 압력에 시달려왔으며 이에 따라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지난 3년간 1조 달러 가까이 줄어들었다.

프라사드 교수는 중국은 한쪽으로는 기업들의 자본 이전을 통해 전 세계의 첨단 기술이나 지식을 이전받을 원하고 있지만 동시에 과도한 자본유출은 경계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프라사드는 여기에는 기업 부문의 과도한 부채에 대한 당국의 우려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로써는 자본유출을 통제하는 것이 (당국의) 우선순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프라사드는 "일부 기업은 역내 레버리지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레버리지를 늘리고 있다"라며 문제는 해당 기업이 규모에 비해 역내 레버리지 위험뿐만 아니라 자본유출액도 너무 커 당국의 단속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