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이동통신사의 통신요금 원가 자료를 조만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통신비 인하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원가 공개 결정이 통신비 규제 이슈로 약세 흐름을 이어온 통신주에 대한 투자심리에 더욱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13일 연합인포맥스 업종·종목 등락률(화면번호 3211)에 따르면 올해 들어 통신업종 지수는 10.38% 하락해 전 업종 가운데 가장 큰 낙폭을 보였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5% 요금할인 시행, 보편요금제 도입 추진 등 통신비 인하 규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약세 흐름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증시 전문가들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주가가 올해 들어 나란히 최저가 행진을 이어가면서 이제 바닥을 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지만, 좀처럼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특히 전날 이통사들의 통신요금 원가 산정 자료를 공개하라는 대법원의 판결은 통신주 투자심리를 더욱 악화시킬 요인으로 지목된다.

이번 결정은 지난 2011년 참여연대가 제기한 통신요금 원가 공개 소송의 최종 판결로 과기정통부는 조만간 영업보고서와 요금 신고·인가 관련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공개 대상은 2005년부터 2011년 5월까지 발표한 자료로 한정되지만, 원가보상률 등 민감한 수치가 공개될 경우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통신비 인하 압박이 거세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원가보상률은 수도나 전기 등 공공요금을 선정할 때 이용하는 기준으로 원가보상률이 100%를 넘으면 해당 연도 발생한 영업수익이 사업 비용과 투자비를 넘겼다는 의미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통신요금 원가 공개는 통신주 투자 심리에 부정적"이라며 "시민단체가 통신요금 원가 자료를 토대로 요금 인하를 요구하면 사회적 여론은 통신업체에 우호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원가 공개 범위가 2G와 3G에서 4G(LTE)로 확대되면 영향이 커질 것"이라며 "통신요금 원가 공개는 중장기적 규제 부담 요인이다"고 덧붙였다.

김현용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도 "4G 원가 공개는 이번 판결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공개 요구가 거세질 전망"이라며 "기본료 폐지, 보편요금제를 포함한 전방위적 통신비 인하 압박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