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이 수일 내 자산관리 산업에 대한 규제안을 최종 확정 발표할 것이라고 차이나데일리가 25일 보도했다.

매체는 소식통을 인용해 강화된 자산관리 규제안이 조만간 나올 것이라며 이번 주말 이전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중국 정책 당국은 자산관리 시장이 급증한 영향으로 최종안을 발표하는 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인다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인민은행에 가까운 소식통은 초안이 일부 개정돼 "이르면 이번 주 29일 시작되는 노동절 연휴 이전에 발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오는 29일부터 1일까지 노동절 연휴에 들어간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규제 시행과 함께 가이드라인 차원에서 표준신용자산 규모의 재평가나 적정가치평가 수단 등 많은 기본적인 문제와 세부사항들을 추가로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작년 11월에 자산관리상품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는 금융기관들이 자산관리 상품을 발행할 때 일정액의 자금을 예비비로 예치하도록 하고, 투자자들에게 확정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하지만 이는 금융업계에 상당한 반발을 샀으며 이후 업계는 해당 규제의 시행 시기를 연기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중신증권의 밍밍 애널리스트는 은행의 차입 경로가 축소되고 다른 금융기관과의 연계 사업이 축소되면 신용 증가세가 완만한 수준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한된 지점 네트워크와 예금 유인력이 약한 소형 은행들이 상대적으로 더 큰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며 "그러나 앞으로 몇 달간은 디레버리징과 위험 통제가 금융 당국의 주요 업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미·중간 무역 갈등으로 규제안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으나 일부 현지언론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가능한 5월 초까지 일정대로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