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이 소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600억 위안어치의 세금을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글로벌 타임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앞서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와 정부공작보고에서 제시한 청사진을 시행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이날 리커창 총리가 주재한 국무원 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번 조치는 기업가정신, 혁신 등을 장려하고 소기업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을 독려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국무원은 설명했다.

국무원에 따르면 법인세 반액 감액 자격을 갖춘 소기업의 연간 과세 표준을 5만~100만 위안으로 상향하고, 일회성 세액 공제 대상이 되는 신규 구매 연구개발(R&D) 기구나 장비의 단위당 가격을 기존 100만 위안에서 500만 위안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해당 조치는 올해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될 예정이다.

리커창 총리는 올해 3월 정부업무보고에서 올해 중국 정부는 기업들의 세 부담을 추가로 경감해주겠다며 반액 법인세 대상이 되는 소기업들의 범위를 확대하고, 벤처투자 조세 특례 시범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국무원 회의에서도 이 같은 내용이 의결됐다.

벤처투자 및 엔젤 투자자에 대한 조세 특례 시범 사업은 중국 8개 혁신 지구에서 시범 시행돼왔으며 법인세에 대해서는 1월 1일부터, 개인소득세에 대해서는 오는 7월 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해 적용할 방침이다.

리 총리는 이번 세액 감면이 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이나 경제 전체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소기업은 그동안 가장 많은 일자리를 제공해왔으나 저렴한 금융 지원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들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이 고용 보장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