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국회 통과가 며칠 앞으로 다가온 금융통화위원회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1일 서울 채권시장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는 이날 오전 8시 30분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예결위는 전일 예산조정소위를 열고 3조8천3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의결했다. 정부가 제출한 3조8천535억 원보다는 약 200억 원 순삭감된 규모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5월 금통위를 바로 앞두고 통과되는 추경이 통화정책 행보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일부 참가자들은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 출현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고용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정책이 묶여있는 상황에서는 한은이 긴축 행보에 나서기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없어져서다.

실제로 최근 고용 악화와 추경 통과의 불확실성은 이번 금통위에서 소수의견 출현 전망을 약화하는 소재로 작용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7일 임지원 금통위원 취임식에서 "국내로 눈을 돌리면 고용 상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못해 걱정스럽다"며 "한은은 경기와 물가와 금융안정을 함께 지켜나가야 하는 어려운 책무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 불안에 이어 대내 요인으로 고용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이 발언에 국고채 금리는 단기를 중심으로 하락했다. 한은의 긴축 행보가 미뤄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 셈이다.

추경 통과가 경제 성장률에 상방 위험으로 작용해 한은 긴축 행보에 힘을 실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올해 한은의 성장률 전망치가 3.0%로 이미 잠재성장률을 웃도는 상황에서 추경에 성장세가 더 가팔라지면 금리 인상 압력이 커질 수 있어서다. 한은이 제시한 전망치에는 추경 효과가 포함돼 있지 않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추경이 통과되면 긴축을 제약하는 이유 하나가 줄어든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시장에서는 금융 불안정에 주목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과 실물경기 우려에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