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개인적으로 많이 존경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기업인인데 이렇게 돌아가시니 맘이 아프다"

21일 고(故) 구본무 회장의 빈소가 있는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반기문 전(前) 유엔 사무총장은 고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LG그룹이 고인의 장례를 비공개 가족장으로 치르고 조의는 마음으로 받겠다고 밝혔음에도 별세 이틀째인 이날 오전부터 각계에서 조문이 줄을 이었다.

공식 조문은 오전 10시부터 시작됐지만 이보다 앞선 시간에 이희범 전 산업부 장관이 빈소를 찾았다. 지난 2014년 LG상사 대표이사 부회장을 지낸 이희범 전 장관은 지금은 LG상사 고문을 지내고 있다. 이틀 연속 장례식장을 찾았다.

오전 10시께 반기문 전 총장이 장례식장을 찾았다.

반 전 총장은 유족을 위로한 뒤 장례식장을 나서면서 기자들과 만나 고인과 인연을 소개하며 고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반 전 총장은 "지난 2014년 노무현 대통령을 모시고 외교부 장관을 할 때 비행기 안에서 처음 만났다"며 "당시 두 보좌관 자리의 불이 들어오지 않아 이를 고치지 못하자 구 회장이 자리를 바꿔줬다. 참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회고했다.

유엔 공관의 전자제품을 전부 LG 제품으로 바꿔준 일화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구 회장이 수술 이후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전화통화가 마지막이었다면서 "병원이라도 와서 문병이라도 했으면 하는 자책감이 든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기업도 투명하게 하시고 모범을 많이 남기셨다"고 덧붙였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빈소를 찾았다.

고인의 동생으로 구광모 상무의 친부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도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했다. 이석채 전 KT 회장과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도 다녀갔다.

전날 늦게 고인의 빈소에는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 허동수 GS 칼텍스 회장, 허세홍 GS글로벌 사장, 이상철 전 LG유플러스 부회장, 남용 전 LG전자 부회장 등이 찾았다.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