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증권사들이 오는 11월경 신용융자이자율 조달금리와 가산금리를 외부에 공개한다.

그간 증권사별로 명확한 산정기준 없이 들쭉날쭉했던 신용융자이자율을 개선하기 위함으로, 향후 증권사들이 금리를 내릴지 주목된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신용융자이자율 조달금리와 자산금리를 공시한다.

현재 전산 작업 중으로, 공시 시기는 11월경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달 말까지 금융당국에 신용융자이자율을 어떻게 산정하고 있는지 조달금리와 가산금리 외 더 세부적으로 업무원가 등의 항목들도 산정해 보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조치는 저금리에도 증권사들이 높은 신용융자이자를 받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011년 6월 3.25%에서 현재 연 1.50%까지 하락했지만, 증권사들의 신용융자금리는 여전히 5~11% 선인 곳이 많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신용융자 잔고는 약 11조3천억원으로, 연초 9조8천억원에서 1조5천억원 가량 증가했다.

비판 여론에 증권사들은 지난해부터 연이어 신용융자이자율을 낮췄다. 올해도 일부 증권사에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며 신용융자이자율을 낮추는 노력을 하고 있다.

KTB투자증권은 내달 말까지 최초 3개월 신용융자이자율 연 1.99% 이벤트를 하고 있고, 케이프투자증권은 60일까지 연 3.5% 이벤트를 하고 있다.

메리츠종금증권도 올해 말까지 신용융자이자율 연 2.99% 이벤트를 한다.

업계에선 금리를 공시함으로써 증권사들이 향후 신용융자이자율을 더 인하할 유인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마진이 얼마인지 공시가 돼서 비교되면,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마진을 줄여서라도 금리를 내리려는 곳이 나올 것"이라며 "벌써 이벤트 등을 통해 신용융자이자율을 확 낮춘 곳들이 나왔다"고 말했다.

다른 증권사 리테일 관계자는 "영업원가 등을 억지로 계산하면 할 수 있지만, 증권사 건물 전기세 같은 부대비용도 포함되는 개념 아니냐"며 "한쪽에서는 빚내서 주식투자를 많이 한다고 비판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신용융자이자율이 높다며 비판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