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정부가 부동산 투기근절을 위해 대대적인 규제책을 내놓았지만 건설업 관련주의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14일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 필요성을 언급한 데 따라 주택 시장 수급 불균형에 대한 불안심리가 해소될 것이라며 이는 오히려 건설업 관련주에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그동안 주택 공급 확대보다는 수요 규제에 집중한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전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서는 공급 확대 의지를 강하게 보이면서 주택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를 일부 잠재운 것으로 평가됐다.

이 때문에 주택시장 안정대책 발표에도 건설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건설업은 현재 실적 개선과 해외 및 국내 플랜트, 국내 신규택지 공급 등 수주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건설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지방 비중이 높은 중소형 건설사보다는 수도권 사업 비중이 큰 대형 건설사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6월 이후 부동산 규제가 강화 기조로 돌아선 이후 이에 대한 실망을 건설업 주가가 이미 반영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대책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송 연구원은 "다만 미분양 세대수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수도권과 달리 일부 지방 지역의 경우 미분양 세대수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위험 요인은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업 관련주가 오히려 수혜를 받을 가능성도 언급됐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건설주는 그동안 다수의 규제책 때문에 중립 이하의 영향을 받아왔지만 8·27 대책에서 최초로 공급 확대가 거론되며 수혜주가 됐다"고 진단했다.

채 연구원은 "9·13 대책에서도 총 30만호를 위한 신도시 공급 확대 내용이 선언적으로 담겼고 서울 상업지역의 주택 중심 재개발 계획도 포함돼 개발 역량이 높은 기업을 주목할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건설업 중에서도 HCD현대산업개발과 태영건설, GS건설, 현대건설을 최선호 업종으로 제시했다.

KB증권도 올해 하반기부터 해외 발주시장이 추세적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며 건설업종의 기본적인 펀더멘털이 강화됐다고 판단했다.







<건설업 주가 흐름>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