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개혁으로 일회성 보너스 증가

인플레 반영하면 근로자 수입은 줄어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근로자들의 보너스와 건강보험료 등 각종 수당(benefits)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민간 고용주들이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수당 비용이 6월 기준 전년 대비 3% 올랐다. 같은 기간 임금 비용은 2.7% 증가했다.

근로자들의 수당 증가율이 임금 상승률을 웃도는 셈이다.

수당 증가율의 상승은 보너스가 전년 대비 12% 올랐기 때문이다. 유급휴가는 같은 기간 4%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는 기본급보다는 보너스를 천천히 확대하는 미국의 임금시장을 반영한다.

로버트 해프의 라이언 수튼 지부장은 "보너스나 추가 보상은 노동시장 환경을 보여준다"라며 "기업들은 여전히 기본급을 크게 올리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전했다.

기업의 이익과 관련된 보너스는 그만큼 기업들의 이익이 세금 감면 효과로 증가했음을 시사한다.

이달 기준 623개 미국 기업들이 세제개혁으로 보너스나 수당, 혹은 임금 인상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 중 408개 기업은 보너스나 수당을 일시불로 지급했다.

100개 업체가 최저임금 근로자들의 임금을 인상했으며 95개 업체가 다른 직급의 임금을 인상했다. 일부 기업은 퇴직금을 인상했다.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는 600만 명 이상의 미국 노동자가 정부의 세제개혁으로 직접 수혜를 입었다고 분석했다.

케빈 하셋 CEA 위원장은 "보너스와 유급휴가가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직원들은 이러한 수당을 현금만큼이나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임금을 따로 떼 보기보다 이를 총체적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실업률은 지난달 3.9%로 18개월래 최저치 수준에 근접할 정도로 노동시장이 타이트해졌다. 그만큼 급여나 보너스에 따라 고용주를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간호업이나 물류 회사 등 고용주를 쉽게 바꿀 수 있는 직종은 보너스를 올려 직원들을 잡아두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미네소타대학의 파티흐 구베넌은 기본급 인상이 아닌 비보장성 일회성 보너스 인상은 근로자들에게 덜 유리하다며 경기 침체기에 급여가 줄어들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근로자들의 수입은 인플레이션을 반영하면 줄어드는 추세다.

1968년 25세 평균 남성 근로자의 연봉은 2013년 인플레이션을 반영할 때 3만5천 달러였다. 반면 2011년 25세 남성 근로자의 연봉은 2013년 인플레를 반영하면 2만5천 달러에 그친다.

구베넌은 "심지어 경제가 성장하는 가운데서도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