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올해 4년 만에 부활한 금융감독원 종합검사가 빨라도 4월은 돼야 시행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현재 금융위원회와 종합검사 대상 선정 기준과 일정 등을 놓고 협의 중인데, 오는 30일 금융위 정례회의에 종합검사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해서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30일 금융위 정례회의에 종합검사와 관련한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다음 회의인 오는 2월 20일 회의로 논의를 연기할 계획이다.

금융위-금감원 사이에 종합검사와 관련한 의견 교환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판단해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두 기관 간 의견이 (충분히) 오가는데 시간이 부족했다"이라며 "30일 회의에 종합검사 안건을 상정하기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실제 금감원이 금융회사에 종합검사를 나가는 시기는 빨라야 4월쯤이 될 전망이다.

오는 2월 정례회의에서 안건이 통과돼야 비로소 종합검사 대상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검사에 돌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초 금감원은 이르면 3월 종합검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업권별로 상대평가를 시행해 종합검사 대상 금융회사를 선정하겠다는 초안을 내놓자 금융위가 이를 절대평가로 수정하라고 요구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절대평가는 금융위-금감원이 논의 중인 수많은 사항 중 하나일 뿐"이라며 "절대평가인지 상대평가인지 여부가 안건 상정 연기의 핵심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